Notices

mobile background

중수본 코로나 19 진료 의원급 모형에 대한 서울시 구의사회장단 성명서

오동호
2022-02-05
조회수 566

지난 27일 중수본의 의원급 재택치료와 원내 확진 검사를 골자로 하는 코로나19  진료 의원급 의료기관 모형을 환영합니다.  오미크론 지역사회감염이 확산되는 가운데 감염병관리의 축이 동네의원과 동네병원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사회로 전환되어야 할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수본의 결정이 지체된 점은 유감스럽습니다.  서울시 25개구 의사회는 코로나 사태의 심각성을 예상하고 의원급 재택치료를 제안하고 작년 12월 부터 구의사회 재택치료 운영단을 발족한바 있습니다.  지역사회에서 병원급 의료기관과의 역할분담을 위한 결정이였습니다만  의원급 의료인력에 대한 부당한 차별 때문에 2개월 가량 늦어지고 말았습니다.   


  의원급 의료기관은  수년간 수십년 이상의 경험이 많은 의료진으로서 지역사회에서의 접근성이 우수할 뿐 아니라 경증 환자 진료를 통해 병상 부족의 문제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입니다.  지역 주민들이 거주지에서 보다 안정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국가의 의무이기도 할 것입니다.  


서울시 25개구 의사회는 엄중한 코로나 상황을 맞이하여  동네의원과 동네 병원을 포함하여 지역사회에 필요한 보건의료 협력체계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구의사회 재택 의료운영단을 통해 코로나 확진자들에게 양질의 재택 치료를 제공하고 지역보건의료기관간의 백업 시스템 마련토록 할 것입니다. 서울형 모형의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보건의료기관간의 민관공 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신속항원검사 또한 위음성의 문제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만큼 충분한 준비를 통해 최대한 많은 의원급 의료기관에서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전국적으로 지역별 상황이 다른 만큼  지역단위의 논의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서울특별시 25개 자치구의 노력이 의원급 코로나 진료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오미크론  위기 상황을 맞이하여 일차의료의 활성화와  지역보건의료체계를  정립함으로써 보다 건강한 지역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2022. 2.3 서울시 구의사회장단.


0 0